상식

인디언 보호구역

frog.ko 2020. 10. 21. 17:45

미국 원주민은 원래 콜럼버스가 신대륙 발견을 하기 전부터 아메리카 대륙에 거주하고 있던 사람들이다.

 

사실 원래 인디언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었던 것은 아니나, 콜럼버스가 그들이 살고 있었던 대륙이 인도인 줄 잘못 알고 '인디오'이라고 불렀던 것에서부터 유래되었다.

 

북미 원주민은 미국 원주민, 캐나다 원주민, 알래스카 원주민 3종류가 있는데, 이 가운데 일반적인 미국 원주민은 미국 본토 원주민을 가리킨다.

 

인디언 보호구역( 영어: Indian Reservation Area)은 미국 국무부 인디언 정책국이 지정한 아메리카 아메리카 토착민이 사는 지역이다. 이 보호구역 안에서 각 부족은 한정된 주권을 행사할 수있고, 법에 따라 인디언 보호구역 안에서는 관광객 유치를 목적으로 합법적 카지노 등을 세울 수있다.

 

1851년 미국 의회는 오늘날 오클라호마에 있는 인디언 보호구역을 만드는 인디언전유법(Indian Appropriations Act)을 통과시켰다.개척민과 원주민 인디언 사이의 관계는 개척민들이 서부로 진출하며,영역을 침범하고, 자원을 침해함으로써 극도로 악화되었다.

 

1860년대 후반 율리시스 S. 그랜트 대통령은 이런 갈등에 대한 해결책으로 공식적으로는 "평화정"을 추구하였다. 이 정책에는 다양한 인디언들의 주거지를 그들의 고향에서 이주를 시켜, 새로마련된 땅으로 재배치하여 인디언 업무를 재정비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그후 인디언 이주법1830526일 미국 대통령 앤드루 잭슨에 의해 서명된 법이다.

 

인디언 이주(Indian Removal)는 미국 미시시피 강 동쪽에 살던 인디언 부족을 미시시피 강 서쪽의 땅을 강제로 이주시켰던 19세기 미국 정부의 정책이다.

 

이런 미국 인디언 정책의 결과로 궁극적으로 약 10만명에 이르는 인디언이 서쪽으로 강제 이주당했다이러한 눈물의 강제 이주는 미국 육군이 기마로 호송했지만, 인디언들은 걸어서 가야 했다. "체로키의 눈물의 길"에서 기록에는 "무덤에 들어갈 노파가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걷고 있었다"라고증언했다.

 

원주민 보호구역은 미국전역에 310개소이며, 보호구역 면적은 한반도면적보다 넓은 225,410모든 토착 부족들에게 자신만의 인디언 보호구역이 있는 것은 아니다.어떤 부족에게는 둘 이상의보호구역이 있고, 또 다른 부족은 자신들의 보호구역이 없기도 하다.

 

현재 미국 내 202종의 원주민 종족들이 존재한다. 원주민의 대부분이 보호구역 시설 내에서 정부의 혜택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학교는 전부 장학금으로 무료이며 나이든 계층은 마약, 음주, 사냥등 소일거리로 지내고 있다.

 

현재 2008년 기준 150 만 명 정도가 보호구역내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 종족별 언어만 해도300여종이나 된다. 이로인해 미국 인디언 원주민 사회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음을 알 수있다.

 

첫째는 실업률이다.실업률이 80%에 이른다.

둘째는 의욕상실이다.그들은 자유와 희망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셋째는 알콜과 마약중독이다.

넷째는 도박문제이다.

다섯째는 건강이다.

나쁜 주거 환경으로 인한 높은 질병률과 비만이다.특히 유전적으로 인디언은 척박한 환경에서 유사시를 대바해 영양분을 체내에 축척하는데 생활습관의 변화는 체질의 변화도 가져온 것이다.

여섯째로 높은 자살률이다. 앞에서 말한 사회적 이유들로 인해 미국원주민들은 심한 경우에 자살로서 생을 마감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