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파는 서기 192년부터 1832년까지 지금의 베트남 중, 남부 지역에 존재했던 참족의 나라다.
지역 내 강자인 미얀마, 태국, 베트남이 대두되기 전부터 지역의 강자였다. 현 캄보디아의 전신인 크메르제국의 전성기 시절에도 일진일퇴를 주고 받던 국가이다. 앙코르와트에 부조된 갑옷 입은 적들이 바로 이 들이다.
현대에는 베트남에 병합되었지만 천년이 넘도록 중국과 더불어 베트남의 최대 원수였던 참파를 세운 참족들은 베트남인과 인종적으로 다른 말레이계 민족이다. 이들은 원래 오늘날 보르네오 일대에서 거주했다가 2천년 전에 현 베트남 중남부로 이동해왔으며 한자 문화권이었던 베트남과 달리 힌두교를 받아들인 전형적인 인도 문화권 민족이었기 때문에 베트남과 참파 사이의 차이가 매우 컸다. 이후에 두 나라 모두 불교를 주로 믿게 되었던 적도 있었지만 베트남은 유교, 대승불교, 도교 vs 참파는 힌두교, 이슬람, 상좌부 불교로 달랐다.
15세기부터는 이슬람을 받아들였고 현재 참인들의 다수가 이슬람을 믿는다. 정확히 말하면 캄보디아와 말레이시아의 참족은 이슬람을 주로 믿고 베트남의 참족들은 주로 힌두교를 믿는다.참인들이 이슬람을 받아들인 경위는 이렇다. 참인들은 계속되는 베트남의 침략을 막기위해 동맹을 맺을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조호르 술탄국과 동맹을 맺었다. 그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이슬람으로 개종한 왕도 있었고 자위문자도 가져오기도 했다. 허나 이 동맹이 도움은 안됐다. 왜냐하면 이때 조호르 술탄국은 아체하고 전쟁을 했기 때문이다.
베트남의 역사는 북부에 있던 베트남이 남부의 참파를 밀어붙이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종종 참파가 베트남을 관광시키고 수도까지 턴 적도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베트남이 참파보다 우월했다. 참파는 14세기 말부터 서서히 베트남에게 밀리더니 18세기에는 베트남이 참파의 근거지인 현 베트남 남부까지 들어오면서 베트남의 종속국이 되어 버렸으며 결국 베트남에 정복당하고 베트남의 소수민족이 되어버렸다.
참인들은 베트남에게 서서히 밀려 버리자 캄보디아나 말레이 반도, 태국으로 가서 이슬람이나 불교로 개종하거나 베트남에 남거나 했다. 물론 한때 참파의 왕이 무슬림이었으니 베트남에도 이슬람을 믿는 참인들이 꽤 있다. 그래서 베트남에서 얼마 되지 않는 무슬림들은 참인들이 대부분이라고 보면 된다. 그 후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의 도움으로 독립하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하고 지금은 베트남의 소수민족으로 전락했다.
15세기부터는 이슬람을 받아들였고 현재 참인들의 다수가 이슬람을 믿는다. 정확히 말하면 캄보디아와 말레이시아의 참족은 이슬람을 주로 믿고 베트남의 참족들은 힌두교를 주로 믿는다. 참인들이 이슬람을 받아들인 경위는 이렇다. 참인들은 계속되는 베트남의 침략을 막기 위해 동맹을 맺을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바다건너 말레이반도에 위치한 조호르 술탄국과 동맹을 맺었다. 그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이슬람으로 개종한 왕도 있었고 자위문자도 가져오기도 했다. 허나 이 동맹이 도움은 안 됐다. 왜냐하면 이때 조호르 술탄국은 말레이 해협 건너편에 위치한 수마트라섬에있는 아체술탄국하고 전쟁중이었기 때문이다.
현재 베트남 내에서 참파의 후예인 참 족의 인구는 베트남인들에게 동화되거나, 쫓겨나서 현재 약 40만 명 정도만 남아있다. 이외에 캄보디아-베트남 국경지대에도 많이 거주 중. 참족은 베트남보다 캄보디아에 더 많이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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