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또는 파슈토어로 "학생"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소련군이 철수한 후 1990년대 초 파키스탄 북부에서 등장했다. 주로 파슈툰족 운동이 종교 신학교에서 처음 등장한 것으로 믿어지며 대부분 사우디 아라비아의 돈으로 지불되며 강경한 형태의 수니파 이슬람을 설파했다.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에 걸쳐 있는 파슈툰 지역에서 탈레반이 한 약속은 평화와 안보를 회복하고 한때 집권한 이슬람 율법의 엄격한 버전을 시행하는 것이었다.
탈레반은 지도자 무하마드 오마르를 중심으로 결속해 1997년 정권을 장악했으며 이후 2001년 미국의 공격으로 축출되기까지 아프간을 통치했다. '얼굴없는 지도자', '애꾸눈 지도자'로 알려진 무하마드 오마르는 추종자들 사이에 '물라'(mulla;mullah)라는 호칭으로 불렸는데 이는 '탈리브'에 상대되는 말로 '스승'이라는 뜻이다. 아프가니스탄의 정권을 잡았을 당시 남녀차별 정책으로 인해 세계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았다.
아프가니스탄은 1979년 옛 소련군의 침공을 계기로 소련의 점령 하에 들어갔으며 이슬람 조직들을 중심으로 미국 등의 지원을 받은 저항세력들이 10년 이상 반 소련 항쟁을 벌였다. 1989년 소련은 아프간에서 군대를 철수시켰다. 아프간에선 1990년대 들어서면서 정전불안이 계속됐고 정부의 공백을 틈타 군벌들이 내전을 벌였다. 굴부딘 헤크마티아르 등 냉혹한 군벌들은 카불 시내를 폭격해 수천 명에서 수만 명의 시민들이 목숨을 잃기도 했다.
이같은 혼란 속에서 등장한 탈레반은 엄격한 이슬람 규율로 무장하고 전국을 빠른 속도로 장악해갔다. 카불의 무력한 기득권층과 북부 양귀비 재배 지역에서 아편 매매 수입으로 횡포를 부리던 이른바 마약 군벌들과 경합하다가 1997년에는 정권을 장악했다. 군벌 경쟁자들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했지만(군벌들 중 일부는 북부동맹이라는 이름으로 미국의 아프간 공격 때 미군 쪽에 협력했다, 정국은 다소 안정되는 듯했다.
탈레반이 집권할 당시만 해도 미국은 옛 소련의 영향력에서 아프간을 빼낸다는 쪽에 무게를 둬 경계를 하지 않았었다. 실제 당시 탈레반 정권은 민주적 투표로 집권한 것은 아니었지만 정통성이 있는 정권으로 인정을 받았다. 국제사회의 공인은 몇몇 나라에서 받는 데 그쳤으나 아프간 내 지지율은 60% 이상이라는 조사결과가 외신에 소개되기도 했다. 그러나 집권 뒤에는 탈레반의 극단적 이슬람 근본주의 정책이 도마에 올랐다. 부정부패를 청산하는 숙청작업에 그치지 않고 언론을 탄압하고 거의 대부분의 방송국을 폐쇄했으며 서방 문화를 전파하는 언론 활동을 엄금시키고 종교 자유를 억압했다.
특히 국제사회를 경악하게 한 것은 여성의 교육을 전면 엄금시키고 모든 여성들을 집안에 감금시킨 탈레반의 조치였다. 힐러리 클린턴 당시 미 대통령 부인 등이 나서서 국제무대에서 탈레반을 비판했던 원인은 바로 탈레반의 여성탄압 정책이었다. 탈레반은 부르카(얼굴과 온몸을 가리는 검은 옷) 착용을 의무화한 것은 물론, 여성들의 사회활동을 전면 금지시키고 심지어 집 밖에 여성이 혼자서, 혹은 여성들끼리 외출하는 것도 막았다. 남성이 특정 여성을 간통했다고 지목하기만 하면 여성을 유죄판결에 돌로 때려죽이게 하는 끔찍한 사형제도도 국제사회의 지탄을 받았다. 특히 아프가니스탄은 옛 소련 점령 시절 공산주의 교육정책으로 여성들이 남성들과 동등한 교육을 받았고 사회활동도 다른 이슬람권 국가들보다 훨씬 활발하게 벌였던 지역이었기 때문에 여성들에 대한 이같은 탄압이 가져온 충격은 더욱 컸다.
2001년 3월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된 바미얀 석불을 폭파시켜 아프가니스탄과 전 세계를 경악에 빠뜨렸고 탈레반의 극단적인 이슬람 근본주의는 같은 이슬람주의를 내세운 이란에서도 비판을 받았다.
대체적으로 파슈툰족이 절대다수를 차지하며, 이슬람 이전부터 있어왔던 파슈툰족 전통 교리인 파슈툰왈리와 자기들이 해석한 이슬람 율법을 사상적 기반으로 삼는다.
▣탈레반의 지지 기반인 파슈툰족
이 아프가니스탄에만 사는 게 아니라 파키스탄 서북부에도 살기에, 아프가니스탄에서 한 번 축출된 이후에는 다시 세력을 모아서 파키스탄 서북부를 장악했다. 사실 파키스탄과 탈레반의 밀월 관계 역시 반쯤 사실이었던지라 파키스탄인들이 아프가니스탄에 성전하러 간다든지, 아프간 탈레반들을 숨겨준다든지 하는 일도 많았다. 물론 탈레반이 세력이 커진 이후에는 파키스탄 군사독재 정권도 발등이 찍혔었는데, 해당 지역의 파슈툰인들은 펀자브인 위주로 돌아가는 파키스탄 정부에 호의적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비교적 상식적인 이슬람 율법 적용과 엄정한 규율, 파슈툰족 사이의 혐하자라족 감정을 등에 업고 오랜 전쟁과 기존정부의 무능에 지친 아프가니스탄인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아 빠르게 성장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 국토 상당 지역을 점령하면서부터 빠르게 미쳐가더니 순식간에 반인륜적 무리로 돌변했다. 그리고 현재는 이들 때문에 아프가니스탄이 엉망인 상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식적으로는 이슬람 순니파 하나피파에 속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사이비 종파라고 보면 된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하나피파는 하나피파의 기원이 되는 아부 하니파부터가 "여성 환자가 남성 의사에게 진료받는 중 신체 일부를 노출해도 상관없다"는 율법 해석을 내렸음에도 불구, 탈레반은 "여성은 의사가 돼서도 안 되고 남성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도 안 된다"는 사이비 파트와를 내렸다. 심지어 중세시대 파슈툰족 관습법보다도 퇴보한 점이 많은데, 파슈툰왈리에서는 '불의를 보면 참지 말고 적극적으로 저지하라'는 구절이 있는데, 문제는 탈레반은 파슈툰족 여자와 다른 부족의 남자가 결혼하는 것을 불의로 여겨서 여자를 죽인다. 파슈툰왈리에서는 '여성의 명예를 수호하고 위협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어 여자를 죽이는 것은 율법을 어기는 일이지만, 정작 탈레반 정권 당시 운전 중 실수로 부르카를 입은 상태에서 팔을 약간 노출한 여성이 근본주의자에게 맞아죽은 일이 있었으나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라크 내전 이전까지는 알 카에다와 함께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지고 그 범위가 범세계적이며 가장 위험한 테러 단체로 손꼽혔다. 비록 다에시와 그들의 따까리를 자처하면서 준동하기 시작한 보코 하람에 의해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밀려나긴 했지만, 현재도 탈레반은 매우 위험한 조직이며 테러 공격으로 수많은 희생을 초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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